ABOUT

CV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Painting Dept, Kookmin University, B. F. A
Painting Dept, College of Fine Arts, Hong-Ik University, M. F. A

 
Solo Exhibition
2018, <pick me, pick me up>, gillimsung, Incheoun
2018, <pick me, pick me up>, palais de seoul, Seoul
2017, <Save as ‘untitled’>, gallery , Seoul
2013, <serious(curious)>, kookmin art gallery, Seoul
 
Group Exhibition
2019, <A shade is under your seat>, Euljiro of, Seoul
2019, <Kim Hongdo hommage>, gallery AG, Seoul
2018, <That exhibition>, Incheon Foundation For Arts & Culture Incheon artplatform, Incheon
2018, <Under construction; Completion of incompleteness>, Guro culture foundation Gallery Guruzi, Seoul
2018, <the otherside of city>, suwonartcente, Suwon 
2018, <SEAMLESS, Space CAN, Seoul
2018, <안국약품 12인 신진작가 심사전>, gallery AG, Seoul
2018, <Desire and Satisfaction>, can foundation, Seoul
2018, <Hong Kong Chriestie's special preview>, space xx, Seoul
2018, <garden >, !deafactory, Seoul
2017, <Jeju biennale>, Jeju Museum of Art, Jeju-island
2017, <LEIPZIG DIED And was reborn in seoul>, Yoojung Art Center, Seoul
2016, <edge of hommage>, Hwacheon gallery, Gangwondo
2015, <LTE>, gallery toon, Gangwondo
2015, <GPS>, Hongik Museum of ART, Seoul, Korea


Art Fair
2019, <Gyeongnam International Art Fair>, CECO, Changwon
2019, <Link artfair>, mbc gyungnam, Jinju
2019, <Contemporary Art Show>, Coex, Seoul
2018, <Seodaemoon Inn Art Fair>, haenghwatang, Seoul
2018, <Union Art Fair>, S Factory, Seoul
2018, <Seodaemoon Inn artfair>, Seodaemoon Inn, Seoul2017, <Union artfair>, insa1-ro, Seoul
2017, <Asiaf>, DDP, Seoul

Public art
2017, Local Culture Foundation Capacity Building Project-hometown gallery, Sindorim, Seoul
2015, 72hours city project, Anyangcheon, Gyunggido


project
 2018, beautiful tresure, justproject show room, Seoul
    
Award
2018, Selected 12 new artists of gallery AG  
2015, Seoul ilustration award
 
Residency program
2019, Suroyo Bochun Ceramics Creative School
2018, Marimond with Can found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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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ucation
국민대학교 회화과 회화전공 (Kookmin University-BFA)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회화과 회화전공 (Hongik University-MFA)
 
Solo Exhibition
2018, pick me, pick me up, 예술반점 길림성, 인천
2018, pick me, pick me up, 팔레드서울, 서울
2017, Save as ‘Save as’, 갤러리, 서울
2013, --기심, 국민아트갤러리, 서울
 
Group Exhibition
2019, 수로요 도예레지던스 특별전, 수로요 전시실, 경남
2019, 아트프라이즈강남, 마켓인유, 서울
2019, 접점, 사천리미술관, 경남
2019, 문화예술의 향기, 사천시문화예술회관, 경남
2019, A shade is under your seat, 을지로of, 서울
2019, 단원 김홍도 오마주: 풍속 인물도, 안국약품 갤러리AG, 서울
2018, 바로그전시,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2018, 공사중; 미완성의완성, 구로문화재단 갤러리구루지, 서울
2018, 도시이면, 수원미술전시관, 수원
2018, SEAMLESS, 스페이스캔, 서울
2018, 안국약품 12인 신진작가 심사전, 안국약품 갤러리AG, 서울
2018, 욕망과 대리만족의 상관관계, 캔파운데이션, 서울
2018, Hong Kong Chriestie’s Specail Preview, 스페이스XX, 서울
2018, , !deafactory, 서울
2017, 제주비엔날레 조경프로젝트, 제주도립미술관, 제주도
2017, LEIPZIG DIED Amd was reborn in seoul, 유중아트센터, 서울
2016, edge of hommage 일회적 오마주, 화천갤러리, 강원도 화천
2015, LTE, gallery toon, 강원도 춘천
2015, GPS, 홍익대학교 현대갤러리, 서울
 
 
Art Fair
2019, 취하다 아트페어, 프로타주 갤러리, 서울
2019, union Art Fair, 에스팩토리, 서울
2019, 후쿠오카 한국현대미술전, 후쿠오카아시아미술관, 일본
2019, 경남국제아트페어, 창원컨벤션센터, 창원
2019, 링크아트페어, mbc경남, 진주
2019, 서울조형아트페어, 코엑스, 서울
2018, 서대문여관아트페어, 행화탕/돈의문 박물관 마을, 서울
2018, union Art Fair, 에스팩토리, 서울
2018, 서대문여관아트페어, 돈의문 박물관 마을, 서울
2017, union artfair, 인사1, 서울
2017, 아시아프, 동대문디자인프라자, 서울
 
Public art
2017, 지역문화재단역량강화사업-우리동네 갤러리, 신도림 지하보도, 서울
2015, 72시간 도시 생생 프로젝트, 안양천, 경기도 안양
 
Award
2019, 겸재정선미술관 내일의 작가 선정
2018, 안국약품 신진작가 공모 당선
2015, 서울일러스트레이션협회 입선
 
Residency program
2019, 수로요. 보천도예창조학교, 경남 고성
2018, 마리몬드with캔파운데이션
 
작품소장
갤러리
마리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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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ef artist statement


 
* 물질주의자들은 소유물을 성공과 부를 과시하는 외면적 징표로 이용하는 반면, 전형적인 저장 강박 증상자는 공적 정체성이 아니라 내면의 개인적 정체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물건을 저장하며, 그들에게 물건은 세상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과시하는 장식적 허울이 아니라 정체성의 일부이다.
 
값싼 기회비용으로 성취감을 얻을 수 있어 한 때 뽑기 신드롬이 일어날 정도로 인형 뽑기방이 성행하였다. 작가는 인형 뽑기를 일종의 사냥 활동이라 생각하고 인간관계에 대입한다. 어떤 이에 대한 호기심이 발동하였을 때, 물건처럼 소유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곤 한다. 하지만 인간은 물건이 아니기에 소유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곧 능력 밖의 일이라는 것을 실감한다. 그리하여 인간의 모습을 인형에 대입시켜 박제함으로써 일시적으로 소유하였다는 충족감과 성취감을 얻는다. 헌팅 트로피(hunting trophy)는 사냥의 결과물로서 일종의 전리품(戰利品)의 역할을 한다. 작가에게 인형 머리와 같은 토르소(torso) 조각들은 소유하고자 하는 욕망의 대상으로 치환된다.
 
물질적 가치가 전혀 없음에도 불구하고 낡고 쓸모없는 물건을 버리지 못한다. 인간관계에서의 한계성은 곧 물건에 대한 집착으로 이어지게 된다. 나의 작업에 등장하는 인간과 물건들은 오로지 애착 적인 소유욕에 의존하고 충족적 만족감, 마음의 안정을 얻기 위한 이성적(理性的) 물질의 존재이다.
 
   
* 미국의 심리학자 랜디 프로스트(Randy O. Frost)와 게일 스테키티(Gail Steketee), 저장 강박 증세의 사례 연구 중.
 
 
  
 
 
 
 
-작업노트